서산 박첨지놀이,시민이 문화•관광 콘텐츠 만든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 박첨지놀이,시민이 문화•관광 콘텐츠 만든다!

1.서산 박첨지놀이 사진.jpg
사진은 서산 박첨지놀이 공연 모습.서산시제공
 

 

1.서산 박첨지놀이 사진1.jpg
사진은 서산 박첨지놀이 공연 모습.서산시제공

 

 

 

서산 박첨지놀이,시민이 문화관광 콘텐츠 만든다!

 

 

 

 

 

2021년 국민정책디자인 지원 과제 공모 선정

시민과 전문가 박첨지놀이, 발전 방향 모색

 

 

(서산=뉴스포탈)윤용석 기자=‘서산 박첨지놀이가 시민의 손으로 새로워 질 전망이다.

시에 따르면 서산 박첨지 놀이는 충남 무형문화재 제26호로 등록된 지역의 대표 문화제로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1 국민정책디자인 지원과제에 선정됐다.

국민정책디자인은 정책의 수요자인 국민과 공급자인 공무원이 서비스 디자이너와 함께 공공서비스를 개발하는 국민 참여형 정책 모델이다.

행안부는 올해 중앙행정기관과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서면심사와 컨설팅, 발표심사를 거쳐 총 23개의 지원과제를 선정했다.

서산 박첨지놀이는 시가 ‘90년을 이어 온 마을 문화공동체, 지속가능한 미래의 길 찾기과제를 응모해 선정됐다.

이에 따라 박첨지 놀이는 행안부의 정책 설계 전문가 서비스 디자이너를 지원받게 됐다.

시는 이달 중 시민, 전문가, 공무원으로 국민정책디자인단을 구성하고 서산 박첨지놀이를 지역 대표 문화관광 콘텐츠로 발전시킬 정책을 개발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국민 수요에 맞춰 지역 특색을 살리고 홍보방안 개발 등 본격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국민정책디자인단은 시민 주도로 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서산시의 가치를 살린 의미 있는 성과 도출을 위해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서산 박첨지놀이는 서산 음암면 탑곡리 마을에서 주민들에 의해 전승되는 인형극으로 2000년 충남 무형문화재로 지정됐으며, 현재 탑곡 4리에 박첨지놀이전수관을 운영 중이다.

 

 

skcy21@newsportal.kr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