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하나카드) ⓒ천지일보 2021.12.6
(제공: 하나카드) ⓒ천지일보 2021.12.6

오늘의 카드 이슈 모음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6일 하나카드는 소비 데이터 기반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합’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하나카드는 소비진단과 자산관리, 핫플레이스 추천 등 8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카드는 청소년 전용 ‘삼성 iD POCKET(아이디 포켓) 카드’를 출시했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전월 이용금액과 할인 한도 없이 기본 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전월 이용금액이 10만원 이상일 경우 대중교통 2% 할인을 월 최대 5000원까지 제공한다.

◆하나카드 마이데이터 서비스 출시

하나카드는 소비 데이터 기반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합’을 출시한다. 하나합은 국내 금융그룹 중 가장 많은 계열사(하나카드·하나은행·하나금융투자)가 참여하는 하나금융의 마이데이터 공동브랜드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합은 카드사 강점인 소비 데이터를 중심으로 소비진단과 자산관리, 핫플레이스 추천 등 8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내 지출 한눈에’는 고객 소비 내역을 인공지능(AI)를 활용해 진단해 주는 업그레이드된 가계부 서비스다. 고객이 카드나 계좌이체 등으로 사용한 내역을 기반으로 고정 지출과 예산에 맞게 적절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소비 내역 분석 결과를 MZ세대에게 익숙한 태그로 보여줘 본인이 어떤 소비성향을 보유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쉬운 문구로 알려준다.

‘내 주변 핫플’은 리뷰나 별점이 아닌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핫플레이스를 안내 한다. 주변 상권 데이터와 승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맛집, 카페 등 핫플레이스 별 단골 비중과 방문 추세, 방문객 특성을 분석해 준다.

하나카드는 카드 고객 대상으로 특정 핫플레이스에서 할인 쿠폰을 제공해 방문 고객에게는 할인 혜택을, 가맹점 사장님에게는 매장 매출 관리와 마케팅을 돕는 기능을 제공한다. 핫플레이스 할인 쿠폰은 마이데이터 오픈 기념으로 선착순 3000명에게 제공한다. 향후 영세자영업자, 소상공인의 마케팅을 돕는 서비스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내 자산 한눈에’는 카드·은행·보험·증권 등 각 금융사에 흩어져있는 나의 모든 금융자산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자동차, 부동산과 같은 비금융 자산과 신용 점수도 관리할 수 있으며, 소유한 부동산과 차량은 부동산 실거래가와 중고차 시세 정보를 자동으로 연계해 보여준다.

이외에도 ‘대출 비교’ ‘사장님 힘내요’ 서비스가 이달 중 추가된다. 대출 비교는 본인이 대출 가능한 금융사와 상품과 금리, 한도를 한눈에 보여준다. 사장님 힘내요는 개인사업자 고객을 대상으로 방문 손님 분석 및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 예정이다.

(제공: 삼성카드) ⓒ천지일보 2021.12.6
(제공: 삼성카드) ⓒ천지일보 2021.12.6

◆삼성카드 청소년 전용 ‘iD 포켓’ 출시

삼성카드는 청소년 전용 카드 상품 ‘삼성 아이디 포켓 카드’를 선보였다.

아이디 포켓 카드는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전월 이용금액과 할인 한도 없이 기본 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전월 이용금액이 10만원 이상일 경우 대중교통 2% 할인을 월 최대 5000원까지 제공한다.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영역에서 할인 혜택도 다양하게 제공한다. 편의점, 배달 앱, 델리, 커피전문점에서 이용 시 전월 이용금액과 할인 한도 없이 기본 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금액이 10만원일 경우 8% 결제일 할인이 월 최대 5000원까지 받을 수 있다.

이 카드는 이용 가능 업종과 월 이용 한도를 제한해 자녀의 안전한 카드 이용을 돕는다. 교통, 문구, 서점, 편의점, 학원, 병원·약국, 식음료 업종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월 이용 한도는 10만원이며 부모 요청 시 월 50만원까지 상향이 가능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