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인권위원장에 '대북송금 특검' 송두환·금융위원장 고승범 내정(종합)
文, 인권위원장에 '대북송금 특검' 송두환·금융위원장 고승범 내정(종합)
  • 뉴시스
  • 승인 2021.08.05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에너지 차관' 박기영 등 차관급 6명 인사도 단행
감사원장·해수 장관 등은 발표 제외…금감원장엔 정은보
문재인 대통령은 5일 금융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는 송두환 법무법인 한결 대표 변호사를 지명했다. 이와 함께 차관급 인사 6명의 인사도 단행했다.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5일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는 송두환 법무법인 한결 대표 변호사를, 금융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을 내정했다.

박수현 국민소통 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같은 장관급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송 후보자와 고 후보자에 대해 "앞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서 임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송 인권위원장 후보자는 사시 22회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회장, 인권위 장애차별조정위원회 조정위원, 헌법재판소 재판관 등을 역임한 인권 변호사다. 2003년 대북비밀 송금 의혹 사건의 특별검사를 맡기도 했다.

박 수석은 송 후보자에 대해 "시민의 정치적 자유 등 기본권 확대, 사회적 약자 인권 보호 등에 앞장서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했다.

또 "송 후보자는 공개모집 및 후보추천위원회 절차를 거쳐서 선정되었으며, 세계국가인권기구연합(GANHRI) 등 국내외 인권단체들이 요구해온 인권위원 선출 절차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행시 28회로,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과 금융서비스 국장을 거쳐 사무처장과 상임위원을 거쳐, 현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으로 재임 중이다.

박 수석은 고 후보자와 관련해 "최초로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을 연임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전문성과 역량을 인정받아 왔다는 평가"라며 "코로나19 대응 금융 지원, 가계부채 관리 등 금융 현안에 차질없이 대응하고, 기획재정부 등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소통·협력을 통해 우리 경제의 빠르고 강한 회복과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차관급 인사 6명의 인사도 단행했다.

행정안전부 차관에는 고규창 행정안전부 기획조정실장,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는 이승우 행정안전부 재난협력실장이 내정됐다.

신설된 '에너지 차관' 자리인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에는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조정실장이 승진 발탁됐다.

박 수석은 박 신임 차관에 대해 "에너지·자원 정책에 대한 높은 전문성과 뛰어난 업무 추진 역량, 원활한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수소경제 등 그린 뉴딜, 에너지 전환, 탄소중립 등 핵심 정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에는 여한구 대통령비서실 신남방·신북방비서관이 발탁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 박무익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이, 국립외교원장에 홍현익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연구실 수석연구위원이 내정됐다.

홍 신임 국립외교원장에 대해 박 수석은 "세종연구소에서 동북아 국제정치와 한반도 안보전략 등을 연구해 온 외교 전문가"라며 "외교·안보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 급변하는 외교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핵심 인재 양성 및 중장기 외교정책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장·차관급 인사들은 문재인 정부 임기 마지막을 함께할 인사로 평가된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 사퇴로 공석이 된 감사원장직과 꾸준히 교체 대상으로 거론돼 왔던 해양수산부 장관 등 인사는 이번 발표에 포함되지 않았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이날 공석이었던 금융감독원장에 정은보 전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를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장은 금융위 제청 후 대통령이 임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