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에 대한 기본상식. 역사와 기본동작
상태바
태권도에 대한 기본상식. 역사와 기본동작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0.26 0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우리나라에서 창시되어 세계화의 성공한 태권도 태권도란 무엇일까? 오늘은 태권도에 대하여 이야기하려고 한다. 태권도란 맨손으로 수련하는 한국 고유의 전통 무예 스포츠를 말한다. 무기 없이 손과 발만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인 태권도는 상대방의 공격을 하거나, 방어하는 기술을 익히는 한국 무예 스포츠이다.

태권도 역사

태권도는 기원전 37년, 한국 고구려 왕국에 지어진 무덤 벽에 그려진 벽화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그림은 태권도 스타일의 자세로 서로 마주 보고 있는 두 명의 인물을 봐준다. 무덤의 추가 도면에는 태권도 훈련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유사한 제복을 입고 수행하는 인물의 모습이 나타난다.

신라에서는 화랑이라고 하는 정예 무사집단을 설립하여 훈련받았다. 화랑은 몸의 발달뿐만 아니라 정신의 발달도 중요시하여 가르쳤는데, 이것은 현대의 태권도 훈련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자기방어 기술뿐만 아니라, 자제력 등에에 적용할 수 있는 자신감을 제공한다.

고려왕조 때부터 수박도라고 하는 무예는 세세한 규칙이 있는 조직화된 스포츠로 유명해졌다.

일제강점기 때는 일본 정부의 탄압으로 인하여 수행할 수 없었고, 독립 이후 태권도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1961년 9월 16일 대한 태수도 협회를 창립했다. 그 후 대한 태수도 협회는 대한 태권도 협회로 명칭을 이전했다. 태권도는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어 태권도의 세계화의 시작이 되었다.

태권도의 기본동작

태권도에서 기본이 되는 기술로서, 기본동작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품새, 겨루기, 격파 등에서 기본동작을 가지고 응용하고, 조합하여 기술을 활용한다.

품새

태권도의 기술을 일정한 양식에 맞추어 수련하는 방법으로서 태권도의 다양한 기술을 단계별로 모아놓은 기술이다. 방어와 공격의 주요 기술을 연결하였고, 가상의 상대를 대상으로 수련하는 것이 특징이다.

겨루기

태권도 기술로 상대방의 기량을 겨루는 수련방법을 말한다. 방어와 공격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상대방과 겨루는 수련방법인 겨루기 과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눈다. 맞추어 겨루기, 맞겨루기, 특수 겨루기이다. 겨루기를 통하여 담력 기백이 양성되고, 호신술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격파

손이나 방으로 단단한 물체를 깨뜨리는 기술을 말한다. 태권도를 통하여 연마한 기술과 힘을 통하여 연마의정도를 측정하기 대상물을 통하여 시험하는 과정, 송판이나 벽돌을 부수면서 자신의 위력과 기상을평가한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